눈의 기초상식
눈 질환은 자각 증상이 적기 때문에 알아차리기 어려운 것이 특징입니다. 어떤 경우에는 증상을 인식할 때쯤이면 증상이 상당히 심각해진다. 특히 현대인의 생활에서는 자신도 모르게 각막이 손상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평소의 관리가 중요합니다.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아주 작은 불편함도 큰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약간의 위화감이 있어도 방치하지 말고 가능한 한 빨리 처리하십시오.
눈 건강을 유지하는 비결은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는 것뿐만 아니라 눈에 필요한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입니다.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블루베리, 시금치 등 루테인을 함유한 녹황색 채소, DHA가 풍부한 등푸른 생선 등도 눈 건강 유지에 효과적입니다.
정기적인 눈 검사는 눈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눈의 질환은 증상을 나타내기 어렵기 때문에 건강 검진으로 밖에 발견 할 수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눈에 불편함을 느끼면 적극적으로 안과 의사의 진료를 받으십시오.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경미하더라도 심각해질 수 있습니다. 가능한 한 빨리 의사를 방문하여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도록 노력합시다
눈의 피로를 느낀다면 스트레칭을 추천합니다. 스마트폰이나 PC로 가까운 곳을 계속 보고 있으면 멀리 있는 풍경을 적당히 바라보는 것은 무리가 될 것입니다.
또한 눈을 좌우, 상하로 움직이거나 제대로 개폐하는 것도 눈의 근육을 이완시켜 이완으로 이어집니다. 장시간 눈을 과로할 때는 스트레칭으로 피로를 푸는 것이 중요합니다.
컴퓨터나 다른 디스플레이를 보면서 작업을 계속하면 눈이 피로해지기 쉽습니다. 장시간 일할 때는 피로가 쌓이지 않도록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작업 중에는 컴퓨터나 스마트폰 화면에서 최소 40cm의 거리를 유지하고 눈을 너무 가까이 대지 마세요. 작업이 1시간 이상 지속되는 경우 눈의 피로와 어깨 결림을 완화하기 위해 10분 정도 휴식을 취하십시오.
증상이 나타나면 가능한 한 빨리 점안액으로 치료하여 증상을 개선하십시오. 일시적인 상쾌감을 주는 점안액부터 영양분을 보충하는 점안액까지 다양한 방식으로 작용하는 점안액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증상과 선호도에 따라 점안액을 선택하고 눈의 피로를 완화하기 위해 올바른 접근 방식을 취하십시오.
눈의 피로에는 각막 회복 성분인 비타민 A(레티놀 팔미테이트 등)가 함유된 점안액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상된 각막 세포의 재생을 촉진하고 피로 개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더 자주 사용하는 십대들은 청색광으로 인한 눈 문제를 겪습니다. 청색광에 너무 많이 노출되면 눈에 문제가 생길 뿐만 아니라 생체 시계에도 영향을 미치고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시간을 줄이고 특히 잠들기 전에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것과 같은 조치가 효과적입니다. 눈의 피로를 느낀다면 눈의 피로를 개선하는 성분인 비타민 B6가 함유된 점안액이나 수분이 오래 지속되는 점안액으로 대처하세요.
20대와 30대는 사무 업무에서 컴퓨터를 자주 사용하면 눈 깜빡임 횟수가 줄어들고 컴퓨터 등의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장시간 작업으로 인해 눈이 건조해집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전염병으로 인한 재택 근무 및 원격 근무의 증가로 작업 환경이 바뀌어 눈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컬러 콘택트 렌즈와 눈 화장으로 인한 많은 문제가 있습니다. 또한 씻지 않은 아이라이너와 속눈썹 연장 접착제도 눈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0세 이후에는 눈의 초점 조정 능력이 떨어지는 '노안'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최근에는 안과 기술의 발전으로 수술 등의 고도의 시술을 할 수 있게 되었고, 고성능 돋보기와 콘택트 렌즈의 착용도 가능해졌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대책을 세워 갑시다.
또한 얼굴에 피로감이 나타나기 시작하는 나이이므로, 눈이 충혈되면 적색 억제에 효과적인 점안액을 바르면 눈에서 얼굴의 인상을 밝게 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60세 이후에는 눈물 분비량이 감소하고, 노화에 의한 안구건조증이 발생하기 쉽다. 눈의 자극, 울림, 쥐어짜는 등의 불편함에는 눈물액을 돕는 성분이 함유된 점안액을 권장합니다. 눈물과 같은 성분인 미네랄 성분 '염화칼륨'과 '염화나트륨'을 배합한 점안액은 촉촉한 눈가를 촉촉하게 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 안구건조증(안구건조증)이란?
어떤 이유로 눈을 보호하는 눈물의 양이 감소하거나 눈물 성분의 균형이 변화하여 눈이 건조해지는 상태